Licensed under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 Alike 3.0 (Brent Wilson, Canadian Centre for International Studies and Cooperation (CECI)).
이 문서에는 기여자 고유의 독자적인 연구 또는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담겨 있을 수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기여하신 분께서는 적절한 참고 자료나 출처를 제시해 주세요. (2019년 7월 26일) |
순화(馴化, domestication)는 야생 동·식물을 길러 번식시키고, 사람의 삶에 융요한 성질을 지니는 개체를 선발하는 것을 말한다. 동물의 경우 가축화(家畜化)라고도 하며, 동물이 사람을 따르도록 길들이는 일도 일컫는다.
사람은 이익을 위해 역사적으로 동물을 사육하여 번식하게 하였다. 이용 목적은 여러 가지이다. 이를테면 돼지나 소의 경우 식용으로, 개는 사역견이나 애완용으로도 길러진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품종 개량을 하기도 한다.
가축화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뒤따른다.
이러한 것들은 인위적인 선택에 따른 변화이다. 이러한 것들 말고도 다음과 같은 변화도 뒤따른다.
이러한 현상은 자연 선택을 따르지 않고 인간의 보호를 따른다. 이와 같은 경향은 사람에게도 찾을 수 있다.
가축화되는 짐승은 주로 다음과 같다.
This article uses material from the Wikipedia article "순화 (생물)", which is relea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3.0. There is a list of all authors in Wikipedia
3D,data,libary,model,catalog,rendering,skull,bone,animal,reptile,bird,insect,mammal,class,classification,order,family,species,gen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