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ed by CADENAS

Social Share

궁시 (8788 views - Tooling)

궁시(弓矢)는 활과 화살을 가리키는 말이지만 육예의 하나로써 활쏘기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조선의 무과의 시험과목 중 무예로 활쏘기와 창술을 시험하였는데, 목전(나무화살)·철전(쇠화살)·편전(작은 화살)·기사(말타고 활쏘기)·기창(말타고 창쓰기)의 다섯 가지 무예와 격구로 이루어진다. 이를 보면 무예시험이 말타기와 함께 시험한 활쏘기의 비중이 높음을 보여준다. 조선의 군관들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거의 매일 활쏘기 연습을 하였다. 활은 10순(한 순은 다섯 발) 단위로 쏘았는데, 하루에 10순을 쏘는 것이 상례였다. 조선의 무관들의 활쏘기 솜씨가 뛰어나 50발 중 최소한 40발 이상을 명중시키는 실력을 보유한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Go to Article

Explanation by Hotspot Model

궁시

궁시

궁시

궁시(弓矢)는 화살을 가리키는 말이지만 육예의 하나로써 활쏘기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조선무과의 시험과목 중 무예로 활쏘기와 창술을 시험하였는데, 목전(나무화살)·철전(쇠화살)·편전(작은 화살)·기사(말타고 활쏘기)·기창(말타고 창쓰기)의 다섯 가지 무예와 격구로 이루어진다. 이를 보면 무예시험이 말타기와 함께 시험한 활쏘기의 비중이 높음을 보여준다.

조선의 군관들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거의 매일 활쏘기 연습을 하였다. 활은 10순(한 순은 다섯 발) 단위로 쏘았는데, 하루에 10순을 쏘는 것이 상례였다. 조선의 무관들의 활쏘기 솜씨가 뛰어나 50발 중 최소한 40발 이상을 명중시키는 실력을 보유한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1]

같이 보기



This article uses material from the Wikipedia article "궁시", which is released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3.0. There is a list of all authors in Wikipedia

Tooling

tooling,tool,drill,cam,manufacturing